1. 48000hz의 samplerate 에서 600㎐사인파는 총 몇 개의 샘플동안 한번 진동하는가?
ⓐ 20 sample
ⓑ 40 sample
ⓒ 80 sample
ⓓ 160 sample
2.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?
folding frequency (일명 나이퀴스트-주파수) 는 해당 【 ㉠ 】 가 f ㎐ 일때 f/ 【 ㉡ 】 ㎐ 이상의 주파수를 표현할 수 없다는 뜻 이며 해당 폴딩 주파수를 컷오프 하지 않고 재생 시 폴딩 주파수의 【 ㉢ 】 부분에 잡음이 발생할 수 있다. c
㉠ , ㉡ , ㉢
ⓐ 비트레이트 , 3 , 고음
ⓑ 샘플레이트 , 2 , 고음
ⓒ 샘플레이트 , 2 , 저음
ⓓ 샘플레이트 , 3 , 고음
ⓔ 샘플레이트 , 3 , 저음
3. sample rate 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
(sample rate convert = 음원의 시간은 그대로지만 샘플레이트는 교체됨을 의미)
ⓐ analog⇒digital 인 모든 음악은 sample rate 가 있으며 순음이라도 고음과 저음의 음색이 다르다.
ⓑ 48000㎐ sample rate 의 200㎐ 순음 44100㎐ sample rate 로 convert 할 시 에 배음이 생긴다.
ⓒ 192,000㎐ sample rate 는 96,000㎐의 순음까지 재생 가능하다.
ⓓ sample rate 가 높을 때 왜곡이 무조건 적지는 않다
ⓔ sample rate 는 envelope 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.
4. 다음 그림에 대해 같은 것끼리 묶은 것은?

왼쪽 : ㉠ 오른쪽 : ㉡

㉢

㉣
ⓐ ㄱ
ⓑ ㄱㄴ
ⓒ ㄱㄷ
ⓓ ㄴㄷㄹ
5. 지향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
ⓐ 지향 특성은 방사하는 음의 특성이다.
ⓑ 사람의 목소리는 2000㎐ 대에서의 지향특성이 평평하다.
ⓒ 사람의 목소리는 고음으로 올라갈 수록 뒤로 방사하는 음량이 작아진다.
ⓓ 지향특성을 활용한 마이크는 단일지향성 등이 있다.
ⓔ 울림통이 있는 악기들은 대게 단일 지향성이다.
6.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 으로 틀린 것은?

ⓐ 음역대 간의 수음률이 일정하다.
ⓑ 전, 후방으로 나뉘는 양 지향성 이다.
ⓒ 전방은 고음이 강하며 후방은 저음이 강하다.
ⓓ 후방 45도에서 수음되는 소리는 0도 대비 -3㏈ 감소하여 수음된다.
ⓔ 위 그림은 마이크의 지향 특성이다.
7. 다음 마이크 지향성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ⓐ 고음이 강하다
ⓑ 2000㎐ 이상의고음은 후방을 통해 전혀 수음되지 않는다.
ⓒ 위 폴라패턴이 나타내는 마이크는 측면의 감도가 우수하다.
ⓓ 위 마이크는 천장에 매달아 사용할 시 우수하다.
(8~9번 그림)

8. 다음 그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 ( 연주자의 시선을 기준으로 마이크 0도이며, 마이크가 매달려 있는 프레임이 움직임에 따라 아래로 갈 수록 숫자가 올라간다.)
(마이크 - 프레임)
ⓐ (150-30) ~ (160-30)은 사람의 신체가 가로막고 있는 부분은 음량이 급격하게 줄어든 것이다.
ⓑ (165 - 180) 의 음량 상승은 바이올린의 고유한 특성이다.
ⓒ (105 - 45) 부근이 가장 강한 음압을 나타낸다.
9. 다음 중 60도에 해당하는 지향성 패턴을 고르시오

ⓐ ⓑ ⓒ ⓓ
10. 다음 그림의 마이크 세팅 중 지향성이 무지향성에 가까운 그림은? ( 아래 마이크는 전부 양지향성이다.)

ㄱ

ㄴ

ㄷ

ㄹ
(모든 문제는 필자가 직접 제작한 문제입니다! 영리적 사용하는 비 양심적인 학원이나 레슨 있으면 제보 부탁드려요!!)
(해설)
1. 48000hz의 samplerate 에서 600hz 사인파는 총 몇 개의 샘플동안 한번 진동하는가? c
ⓐ 20 sample
ⓑ 40 sample
ⓒ 80 sample
ⓓ 160 sample
2.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?b
folding frequency (일명 나이퀴스트-주파수) 는 해당 【 ㉠ 】 가 f ㎐ 일때 f/ 【 ㉡ 】 ㎐ 이상의 주파수를 표현할 수 없다는 뜻 이며 해당 폴딩 주파수를 컷오프 하지 않고 재생 시 폴딩 주파수의 【 ㉢ 】 부분에 잡음이 발생할 수 있다. c
㉠ , ㉡ , ㉢
ⓐ 비트레이트 , 3 , 고음
ⓑ 샘플레이트 , 2 , 고음
ⓒ 샘플레이트 , 2 , 저음
ⓓ 샘플레이트 , 3 , 고음
ⓔ 샘플레이트 , 3 , 저음
3. sample rate 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 c
(sample rate convert = 음원의 시간은 그대로지만 샘플레이트는 교체됨을 의미)
ⓐ analog⇒digital 인 모든 음악은 sample rate 가 있으며 순음이라도 고음과 저음의 음색이 다르다.
ⓑ 48000hz sample rate 의 200hz 순음 44100hz sample rate 로 convert 할 시 에 배음이 생긴다.
ⓒ 192,000hz sample rate 는 96,000hz의 순음까지 재생 가능하다.
ⓓ sample rate 가 높을 때 왜곡이 무조건 적지는 않다
ⓔ sample rate 는 envelope 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.
4. 다음 그림에 대해 같은 것끼리 묶은 것은? a

왼쪽 : ㉠ 오른쪽 : ㉡

㉢

㉣
ⓐ ㄱ
ⓑ ㄱㄴ
ⓒ ㄱㄷ
ⓓ ㄴㄷㄹ
5. 지향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 b
ⓐ 지향 특성은 방사하는 음의 특성이다.
ⓑ 사람의 목소리는 2000hz 대에서의 지향특성이 평평하다.
ⓒ 사람의 목소리는 고음으로 올라갈 수록 뒤로 방사하는 음량이 작아진다.
ⓓ 지향특성을 활용한 마이크는 단일지향성 등이 있다.
ⓔ 울림통이 있는 악기들은 대게 단일 지향성이다.
6.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 으로 틀린 것은? c

ⓐ 음역대 간의 수음률이 일정하다.
ⓑ 전, 후방으로 나뉘는 양 지향성 이다.
ⓒ 전방은 고음이 강하며 후방은 저음이 강하다.
ⓓ 후방 45도에서 수음되는 소리는 0도 대비 -3db 감소하여 수음된다.
ⓔ 위 그림은 마이크의 지향 특성이다.
7. 다음 마이크 지향성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d

ⓐ 고음이 강하다
ⓑ 2000hz 이상의고음은 후방을 통해 전혀 수음되지 않는다.
ⓒ 위 폴라패턴이 나타내는 마이크는 측면의 감도가 우수하다.
ⓓ 위 마이크는 천장에 매달아 사용할 시 우수하다.
(8~9번 그림)

8. 다음 그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? ( 연주자의 시선을 기준으로 마이크 0도이며, 마이크가 매달려 있는 프레임이 움직임에 따라 아래로 갈 수록 숫자가 올라간다.) b
(마이크 - 프레임)
ⓐ (150-30) ~ (160-30)은 사람의 신체가 가로막고 있는 부분은 음량이 급격하게 줄어든 것이다.
ⓑ (165 - 180) 의 음량 상승은 바이올린의 고유한 특성이다.
ⓒ (105 - 45) 부근이 가장 강한 음압을 나타낸다.
9. 다음 중 60도에 해당하는 지향성 패턴을 고르시오 b

ⓐ ⓑ ⓒ ⓓ
10. 다음 그림의 마이크 세팅 중 지향성이 무지향성에 가까운 그림은? ( 아래 마이크는 전부 양지향성이다.) ㄷ

ㄱ

ㄴ

ㄷ

ㄹ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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