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
큐베이스는 시퀸서입니다. 알아두시면 좋고요
원래 시퀸서는 '자동 재생 장치'이지만 시간이 흐르며
의미가 퇴색되어 작곡 프로그램이 되었다고 합니다.
우선 큐베이스 기본적인 편집 방법을 아래 그림에 게시해놨습니다.
화살표 [object selection] : 이벤트를 옮기거나 선택하고, 더블클릭 하는데 사용함.
사각형 [range selection] : 사각형 내를 선택. 사각형밖은 한 이벤트 내라도 적용안됨.
연필 [draw] : 빈 이벤트를 만들 수 있는 툴
지우개 : 지우개
가위 : 하나의 이벤트를 2개 이상으로 나눌 수 있음.
풀 : 2개의 이벤트를 하나로 묶을 수 있음.
엑스 : 선택된 이벤트를 비활성화 함.
줌 : 줌
손 : 레인 컴핑
타임 워프 : 한마디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임.
선 : line(일직선을 그리거나, 곡선을 그릴 때에 쓰임
play : 이벤트를 재생시킴
전반적인 설명을 참고하였으니 너무 깊게 외우시진 마시고
시퀸서와 함께 하나하나 실습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큐베이스 포함한 모든 시퀸서는
2가지의 방법으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.
가상악기 (VSTi / MIDI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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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디오 트랙 (mp3, wav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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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자체에서 소리를 변조하거나(신디사이저),
음원파일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구동됨(샘플러).
'MIDI 신호 ' 에 의해 재생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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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적으로 듣는 음악의 파일포맷
(mp3,wav)을 미디 없이 재생시켜줌.
음원을 템포와 피치를 낯추거나 올리며
템포만 변화시키거나, 피치만 변화시키는 것도
가능함. (pitch shift)
역재생 기능, 직류제거 등 가능 (뒤에 설명있음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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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디사이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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샘플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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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rum, pigment 같은
신디사이저.
이론상 모든 소리를
만들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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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ontakt, battery 같은
샘플러
음원 파일을 재생하는 것에서
오디오 샘플과 비슷하지만
미디를 통한다는 점에서 다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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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: 오디오 트랙
시퀸서 창에 mp3 파일을 드래그 앤 드랍 해보시면
파형과 함께 드래그한 파일 이벤트가 하나 생깁니다.
그리고 왼쪽 input/output chanels 밑에 채널 하나가 생기는데,
방금 연 오디오를 재생시키는 오디오 트랙이자 채널이 만들어 진 것 입니다.
이렇게 되면 성공입니다.
다음글 에는 오디오 트랙의 프로세스와 미디 트랙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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