미디(cubase)

큐베이스 (2) 오디오 프로세싱 1

디시브라인 2024. 8. 23. 07:36

오늘은 큐베이스의 기초 2탄이자 오디오 프로세싱 1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정리할 겸 목차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. 총 3편에 걸쳐 진행 될 예정입니다.

1. 오디오 import

2. 오디오 format

3. 오디오 even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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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오디오 info line

5. 오디오 processes 1

6. 오디오 processes 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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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오디오 export

1. 오디오 IMPORT와 포맷

오디오는, 한국말로하면 음원입니다. 음원파일을 지칭하는 말이며,

오디오 트랙이라고하면 음원 트랙 이런식으로 말하는 것 이기도 합니다.

IMPORT는 직역하자면 "수입품" 이라는 말로, 무언가 시퀸서 내로 불러 들일때 이런 표현을 씁니다.

그래서 외부 음원파일을 시퀸서로 들고 오는것을 audio import 라고하지요.

오디오를 임포트 한 모습.

음악 작업을 할 때에, 특히 드럼을 초이스하는 과정에서 샘플을 미리 들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

아무리 훌륭한 컴퓨터라도 곰 오디오나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 와 같은 플레이어를 이용하긴 힘듭니다.

(위 기성 오디오 프로그램은 시작할때 0.5초간 점점 커지게 재생하며 렉도 심해 샘플을 있는 그대로 들을 수 없다.)

큐베이스 자체에서 제공하는 import 기능인 mediabay를 사용하셔도 무방하나, 이는 미리보기재생시 음질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권장드리지 않습니다.

그렇기에 이에 맞는 프로그램을 하나 추천해드리고자 하니 이는 foobar2000 이라는 오디오 프로그램이며, 까시면 앞으로 샘플을 고를때 효율적으로 작업하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.

저도 쓰고있습니다. 굉장히 좋으니 꼭 사용하세요

2. 오디오 포맷

오디오파일을 보면 mp3, wav, flac 등 여러가지 파일명 (확장자_) 가 있습니다.

그리고 음악 작업을 할 때에는 확장자 뿐 아닌 고려해야할 사항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.

이를 통칭하여, format (포맷) 이라고 칭하며 샘플 레이트(sample rate / hz) 와 비트 (bit rate / bit) 로 결정됩니다.

샘플레이트는 hz가 단위이며, 1초에 몇개의 프레임을 재생하는가를 나타냅니다. 48000hz 샘플레이트라면 1초에 48000개의 작은 점들로 파형이 구성되어있다는 것입니다.

비트는 bit 가 단위이며, 하나의 프레임이 총 몇단계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. 32bit 라면

2의 32제곱, 즉 4,294,967,296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뜻입니다.

오디오 파형은, 하나의 표이다.

본인이 프로젝트에 맞는 샘플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,

한 프로젝트에는 하나의 샘플레이트만 재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음원파일이 프로젝트와 동일한 포맷이여야 원하는 소리를 재생할 수 있게 되며 프로젝트의 포맷은

상단의 project - project setup (단축키 shift - s)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3. 오디오 이벤트 ( fade in/out , volume )

성공적으로 오디오 파일을 고르고, 포맷도 완벽하다면 이제 오디오 이벤트가 만들어 지며

우리는 이제 시작과 끝 지점 편집, fade in/out , volume 이벤트 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편집하고자하는 오디오 이벤트를 클릭하면, 이런식으로 상하 좌우에 점이 생깁니다.

아래 좌우에 위치하는 A 점들을 좌 우로 드래그하면 샘플의 길이가 조절되며

상단 좌우에 위치하는 B 점들을 좌 우로 드래그하면 각 Fade in / out 을 조절합니다.

상단 중앙에 위치하는 C 점을 상 하로 드래그하면 선택된 샘플만 따로 볼륨 조절합니다.

그리고 사진에 보이지만 따로 표기해두지 않은 우측의 점을 우측으로 드래그 할 시에 같은 이벤트가 복제 됩니다.

다음글에 4~6 편을 발행하겠습니다.